오디오/메인스피커

엘락(ELAC) BS-403 스피커--------------------판매되었씁니다.

아르페지오 오디오샵 2015. 2. 3. 11:04

 

 

 

 

 

 

 

1868

 

엘락(ELAC) BS-403 스피커입니다.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지향하며 순도높은 사운드와 고품위 사운드로 사랑을 받은 ELAC의 신형 400시리즈 북셀프 스피커입니다.
엘락의 상징이었던 JET 리본트위터가 JET V로 새롭게 진화 되었으며, 완전히 신설계된 펄프+알루미늄 하이브리드 재질의 6인치 AS XR 콘우퍼가 장착되었습니다.
투철한 공기감과 정교한 해상력은 엘락의 기존 북셀프 스피커보다 한층 업그래드 되었으며, 사이즈를 뛰어넘는 약동감 넘치는 스케일의 사운드를 얻을수 있는 제품입니다.

신품입니다.
판매가는 송료포함 270만원이고 전시품 1조 220만원에 판매합니다.
광주지역 직거래 가능하고 전국택배 가능합니다.

010-8615-1858
poohlover4364@hanmail.net
 
[ELAC BS403]

BS 403, FS407 시리즈는 최신의 드라이버 유닛을 탑재한 스피커로 개방적이고, 정확한 사운드 스테이지는 분명히 그 퀄리티를 높이고 있다.
NEW JET V의 파워 핸들링 향상과 하모닉스 디스토션의 저감은 AS XR CONE 우퍼의 고역 특성의 좋은 점과 중역으로부터 고역 에너지의 질이 중요한 콤팩트 스피커의 성능에 유효했다.
구경을 확대한 보이스 코일과 사이즈 업 한 고무 서라운드 엣지를 준 롱 스트로크 우퍼가 제공하는 스케일 감, 풍부한 저음도 이 스피커의 큰 매력이다.

우퍼로 사용되는 AS XR CONE도 신규 설계되었고, 하이 파워 에어 코일, MKT (금속 화 폴리 에스테르 필름 콘덴서), MPT (폴리 프로필렌 필름 콘덴서) 등의 고품질 부품을 채용했다.

height x width x depth  308 × 166 × 294 mm
weight                  7,3 kg
type                    2 way, bassreflex
woofer                  1 × 150 mm AS-XR cone
tweeter                  1 × JET 5
crossover frequency      2,500 Hz
frequency range (IEC 268-5) 41 ... 50,000 Hz
sensitivity              86 dB / 2.83 V / m
suitable for amplifiers  4 ... 8 Ω 
recommended amplifier power 40 - 200 W / channel
nominal/peak power handling 70 / 100 W
nominal impedance        4 Ω
minimum impedance        3.2 Ω / 260 Hz

지난 몇 년 동안 엘락이 보여준 집중력은 놀랍다. 지난 5년 동안 이 독일 스피커 회사는 철저하게 하이파이 시장에 올인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스마트폰과 멀티미디어가 대중화되는 시절이지만, 싸고 많이 팔 수 있는 저급한 스피커들은 절대 만들지 않고 오직 하이파이용 스피커만 만들고 있는 것이다. 그것도 더 많은, 보다 다양한 기종으로 자신들의 하이파이 아성을 구축 중이다.

본래 엘락은 3개의 자본이 회사를 이끌어왔으나, 현재의 경영진(더 정확히는 일가족)이 지분 정리를 마치고 회사를 단독 운영 체제로 굳힌 뒤부터는 완전히 하이파이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로 인해 엘락의 간판이던 300 시리즈와 플래그십 하이엔드인 600 시리즈 그리고 중급 하이파이군인 200 시리즈의 3가지 제품 라인업 이외에 번호 별로 다양한 제품군이 새롭게 등장했다.

입문형인 100 시리즈, 준 플래그십인 500 시리즈에 이어 300 시리즈와 500 시리즈 사이의 가격적인 갭을 메우는 400 시리즈가 새롭게 등장했다. 리뷰 제품인 403은 이 시리즈의 북쉘프 모델로 기존의 300 시리즈보다 한 단계 비싼 고급 북쉘프 스피커이다.

디자인과 만듦새

숫자는 400 시리즈지만 사실 엘락의 100, 200, 400 시리즈는 제품의 디자인이 크게 다르지 않다. 여러 가지 마감이 제공된다고는 하나 기본이 되는 블랙 글로시 마감을 놓고 보면 특별히 설명을 해주지 않는 한 이것이 100 인지, 200 인지, 400 인지 알 수가 없다. 그 정도로 디자인적인 아이덴티티는 시리즈의 차별화가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디자인은 네모난 사각 스피커 인클로저로 기본 설계를 위상반전 구조를 택한 만큼 스피커에 포트가 장착되어 있다. 최근에 엘락은 후면의 포트보다는 바닥 면에 포트를 설계하여 스피커 배치에 따른 저음의 변화나 스피커 셋팅의 문제를 최소화시켰다. 403도 그런 설계를 고스란히 물려받았다. 2웨이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으로 바닥에 포트를 설계하고 스피커를 바닥 면에서 띄울 수 있도록 받침판 위에 4개의 다리를 세워 스피커를 얹어 놓은 구조를 택했다.

만듦새는 고급스럽다. 100 시리즈나 200 시리즈와 생김새는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전체 마감 처리의 수준이나 전반적인 만듦새의 디테일들은 훨씬 더 고급스럽다. 테크놀로지에서 다루겠지만, 오히려 디자인적인 차별화의 요소되는 것은 디자인 자체보다는 기술에 있다. 사용된 유닛이 기존 스피커에 쓰지 않았던 것을 도입했기 때문에 403은 뭔가 다르다는 것을 눈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테크놀로지

엘락의 트레이드마크는 2가지다. 리본 트위터와 독특한 문양을 자랑하는 크리스털 구조 형태의 역돔형 미드베이스가 그것이다. 403은 그런 엘락의 기본적인 특징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400 시리즈만을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다거나 다른 시리즈와 차별화된 기술적 차이점에 대해서는 특별히 알려진 부분이 없다.

현재까지 알려진 부분은 트위터의 변경이 유일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엘락 403에 사용된 트위터는 엘락 스피커임을 나타내는 리본 트위터인 JET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지만 기존 모델들에서 사용해왔던 트위터는 차이가 있다. 300 시리즈를 비롯한 기존 모델들은 JET 3 트위터를 사용했으나 이번 403에서는 처음으로 JET V라는 새로운 JET 트위터를 도입했다. 새 트위터 JET V는 전작에서 사용한 알루미늄 + 수지 소재라는 구성을 모든 부위를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소재로 바꾸었다. 또한 유닛의 방사 특성을 대폭적으로 개선시켰으며 진동판 소재와 전극 패턴을 바꾸어 기존의 JET 3 트위터에 비해 진동판의 면적도 약 20% 이상 늘어나게 되었다. 늘어난 면적에 맞추어 트위터의 자기 회로 또한 전작보다 훨씬 강력한 마그넷으로 바꾸었다.

개선된 것은 JET 트위터 뿐만이 아니다. 겉보기에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지만 크리스털 형상의 미드베이스 유닛 또한 크리스털 격자의 패턴을 새롭게 바꾸었고, 배플면을 알루미늄 다이캐스트 소재로 교체했다. 그리고 유닛 뒷면도 프레임도 새로 설계하여 강도를 대폭 높였다. 그 외에도 보이스 코일의 구경을 늘리고 고무 에지 내부에 배치 된 알루미늄 링, 알루미늄과 펄프를 접착시킬 글루 소재도 바꾸는 등의 디테일은 유닛 개량이 이루어졌다.

사운드 퀄리티

재생에는 골드문트의 Telos 390.5를 사용했으며 소스로는 Pixelmagic의 네트워크 플레이어 Lumin을 사용했다.

403 북쉘프의 첫인상은 차별화다. 예를 들어 182/183 나 242 또는 310 CE 같은 스피커들을 들었을 때의 사운드와는 음색적으로나 추구하는 방향이 상당히 다른, 차별화된 사운드를 내주었다. 전체적으로 저음은 단단하고 조여져 있으며 중역은 얇고 매끈하며 고역은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매우 투명하고 디테일한 사운드를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일단 가장 놀라운 점은 저음이다. 분명 크기로는 기존 엘락의 북쉘프치고는 그리 작지 않은 편이지만(그래도 북쉘프 기준으로 보면 크지는 않은 스피커다) 저음의 양감은 오히려 기존 엘락 북쉘프 스피커보다 많지 않다. 더욱 재미있는 점은 그러면서도 저음이 더 임팩트하고 다이내믹하게 들린다는 점이다. 지난 몇 년 동안 엘락은 크리스털 격자 구조의 무늬를 지닌 드라이버로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왔고 이제는 크리스탈 유닛의 성능과 음색을 마음대로 조절하는 수준이 된 듯 하다. 확실히 깊이감이나 다이내믹스는 지금까지의 아랫 모델들보다 좋아졌고 양감은 덜하게 느껴지지만 리듬감이나 타격감은 대단히 훌륭하다. 이를 위해서는 상당히 힘이 있는 앰프가 필요하다. 스펙 수치적으로 출력이 높은 앰프보다는 출력은 낮더라도 전원부가 튼실한 스타일의 앰프가 403에게는 훨씬 잘 맞는다.

저음 뿐만이 아니다. 중고역 또한 마찬가지다. 403에는 약간의 여유랄까 낭만적인 모습은 별로 보이지 않는다. 즉, 자기 색깔을 가지고 녹음이 좋든 나쁘든 듣기 좋게 만드는 타입이라기 보다 오히려 모니터적인 성향에 가까운 객관적인 음을 들려준다. 따라서, 뛰어난 녹음을 재생해주면 대단히 클리어하고 투명한 공간감에 세밀한 디테일들을 그려낸다. 예를 들어 레퍼런스 레코딩스의 광확한 오케스트라 녹음 같은 것들을 들어보면 403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다. 하지만, 질이 낮은 가요나 오래된 녹음들을 들어보면 말 그대로 질 낮은 녹음의 단점을 그대로 다 보여준다. JET 트위터가 지닌 고역의 묘한 색채감이 없지는 않지만, 과거 엘락 스피커들이 보여준 엘락의 색채감에 비하면 403은 훨씬 객관적이며 더 투명하여 음질적 업그레이드와 변화를 이끌어낸 듯하다.

보컬의 경우 역시 마찬가지로 중역의 두께감이 크지는 않은 편이다. 재즈 보컬이나 팝 보컬 등 여러 목소리들은 두껍고 끈끈하고 온기가 느껴지기 보다는 입술의 디테일을 하나하나 보일 듯 살려주고 혀의 움직임 같은 것에 더 귀가 다가가게 만드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기존의 엘락 스피커들의 보컬이 평범했다면 403의 보컬은 더 진지하고 또렷하다.

따라서, 이런 점들을 감안하면 403은 과거의 엘락 스피커들과는 보다 다른 경향의 앰프나 소스 기기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오디오 리서치의 인티앰프나 파워 앰프 같은 경우라면 403의 장점을 잘 살리면서도 새롭게 변신한 403의 사운드적 가치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는 반대로 매킨토시 같은 스타일의 앰프라면 오히려 단점과 장점이 뒤섞여 호불호가 갈리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결론

엘락의 새 시리즈 403은 엘락이 달라지는 듯한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오디오파일적인 접근이라면 403에서 보여주는 변신은 대단히 매력적이고 많은 쾌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달리 과거의 엘락 사운드를 즐겨왔던 사람이라면 JET 트위터의 향수와 더불어 대단히 현대적으로 변신한 중저역의 색채에 새로운 즐거움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403 북쉘프 스피커는 여러 가지 면에서 흥미로운 스피커다. 새로운 수입원과 더불어 새롭게 등장하는 첫 신제품으로서 많은 변화를 보여준다. 외관은 그대로지만 훨씬 고급스러운 하이파이 스피커로 동 가격대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엘락 사용자로서 변화나 업그레이드를 생각하고 있다면 꼭 한번 들어봐야 할 엘락의 기대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