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메인스피커

JBL 4429 모니터 스피커

아르페지오 오디오샵 2025. 1. 26. 15:50

JBL 4429 모니터 스피커입니다.
실물사진입니다.

12인치 우퍼와 최신 컴프레션 드라이버를 조합한 3웨이 구성의 중형기입니다.
모니터 스피커답게 현장감과 직접음을 살린 명확한 사운드가 특징이며 혼스타일, 대형우퍼의 매력과 호방함이 깃든 고품격 사운드를 담고 있는 스피커입니다.

상태 좋습니다. 원박스는 없습니다.
판매가는 SMS 스텐드 포함 400만원입니다.
광주지역 직거래만 가능합니다.

010-8615-1858
poohlover4364@hanmail.net

JBL 4429

JBL, 스피커의 대명사라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1960년대 후반 레코딩 스튜디오에 세션맨으로 참여했다가 녹음을 모니터하며 만나게 된 JBL 4344 모니터 스피커는 한동안 필자를 JBL 중독자로 만들었다. 당시엔 너무 높은 가격 때문에 4344를 사용할 수는 없었지만 L 시리즈의 몇몇 제품과 세월이 흐른 한참 후에는 4312, 4425 등 모니터 시리즈를 경험하기도 했으며, 90년대 프로 음향기기를 다룰 때에는 정말로 많은 JBL 스피커들을 판매, 또는 시설을 하기도 했다. 하여 지금도 JBL 마크나 청색 배플로 된 JBL의 모니터 스피커를 보게 되면 옛날 짝사랑하던 여인을 우연히 만난 것처럼 가슴이 울렁거린다.

​4429 모니터 스피커는 지난호 신제품 시청 때 매칭해서 들어본 경험이 있는데, 좀 짙어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청색 배플에 전통적인 페이퍼콘 우퍼가 채용되어 낯설지 않다. 중·고역에는 콤비네이션 바이래디얼 혼을 채용하였는데, 중역과 고역에 컴프레션 드라이버를 채용한 것이 특별하다. 5cm 구경의 티타늄 진동판 표면에 아쿠아플러스로 코팅하여 175Nd-3 드라이버를, JBL 역사상 가장 작은 19cm 구경의 진동판은 138ND 드라이버와 짝을 이루었다. 그리고 사용된 마그넷은 네오디뮴이고, 반응이 빠른 알루미늄 보이스 코일을 사용했으며, 패시브 네트워크의 기판은 상호 간섭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저역과 고역에서 각기 다른 기판을 사용하고 있다.

​그릴을 벗긴 외모는 한마디로 준수한 모습인데, 사운드에서도 기대해 보라는 듯 청색 배플과 밑면 양옆에 자리한 베이스 리플렉스 포트가 미소를 짓고 있는 것 같다. 들려주는 사운드는 모니터답게 저역·중역·고역의 밸런스가 아주 좋다. 12인치 구경의 우퍼에서 재생되는 저역은 우선 양감에서 여유가 있으며, 저역 악기들의 실체감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특별하게 음장이 넓다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무대의 깊이나 연주자들의 위치를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티타늄 진동판과 수준급의 컴프레션 드라이버의 만남은 직진성이 아주 좋게 나타나며, 현악기들의 찰현음을 아주 리얼하고 진지하게 표현하여, 바이올린의 현이 금속으로 되어 있음을 말해주려는 것 같다. 프렌치혼의 울림에서도 관의 길이가 긴 악기라고 말하듯 울림이 진지하지만 결코 둔탁하지 않고 자연스럽다.

​재즈를 들어보면 스윙감에 흠뻑 젖을 수 있게 현장감이 좋으며 전자적인 이펙트 없이 녹음된 보컬에서 재즈 보컬은 어떻게 노래하는 것인지를 설명해주고 있는 것 같다. 드럼의 심벌 음은 꽂히듯 날아들고, 특히 하이햇 심벌의 샤프한 음은 스윙의 기본 리듬을 확실하게 제시해주고, 잘 튜닝된 스네어의 신코페이션(Syncopation) 리듬 또한 재즈의 다운비트를 여과 없이 제시한다. 혼들도 브라스는 브라스답게 색소폰은 색소폰다운 열정어린 음으로 특유의 개성 있는 주법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피아노도 실체감이 좋으며 찍어내는 듯 스타카토로 짧게 치는 코드에서도 음들은 탱글탱글하게 들리고 빠른 손놀림의 가락에서도 하나하나의 음들은 명확하게 나열된다. 콘트라베이스의 바운싱이 자연스럽고, 저음으로 내려가서도 무게감은 적절해서 좋다. 너무 밝다거나 향기 품은 듯 살랑거림이 아닌 음으로, 모니터답게 중립을 지키면서도 혼 스피커다운 직진성이 좋은 음은 옛날 JBL에 중독되었던 추억의 길로 안내하기에 모자람이 없는 스피커였다고 느껴진다.
​- 월간오디오 리뷰 발췌 -​

스팩
구성 : 3웨이 ·
​사용유닛 : 우퍼 30cm 1200FE-8, 5cm 175Nd-3·1.9cm 138ND
콤프레션 드라이버
재생주파수대역 : 38Hz-45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 800Hz, 7kHz
임피던스 : 6Ω
출력음압레벨 : 91dB/2.83V/m
허용입력 : 200W
​크기(WHD) : 40×63.5×33.5cm
​무게 : 32.3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