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아나로그

엘락(elac) Miracord 90 턴테이블------------------------판매되었습니다.

아르페지오 오디오샵 2018. 5. 16. 13:24













4203


엘락(elac) Miracord 90 턴테이블입니다.

현대적 감각의 심플하면서도 고급스런 디자인에 중량급 베이스의 깔끔한 설계가 돋보이는 독일 엘락(ELAC)의 창립 90주년 기념모델입니다.
뛰어난 트랙킹 능력을 유지하는 9인치 카본톤암이 장착되어 있으며, 고급 MM 카트리지 장착되어 있습니다.
안정되고 정숙한 동작과 함께 음 하나하나에 심이있는 명쾌한 질감을 느낄수 있으며, 풍부한 정보량과 밸런스가 잘잡힌 아나로그 사운드를 들을수 있습니다.
속도는 33, 45회전까지 셀렉터로 조절가능하며, 피치콘트롤기능 지원합니다.

정식수입 220볼트, 신품입니다.
판매가는 송료포함 290만원입니다.
광주지역 직거래 가능하고 전국택배 가능합니다.

010-8615-1858
poohlover4364@hanmail.net

Miracord 라는 브랜드는 1950년대에 독일에서 최고 점유율을 자랑하며 세계적으로도 3대중 1대는 Miracord 제품일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했던 브랜드 제품이었다. 작년 ELAC사는 현재 스피커 전문 제조업체로서 1980년대는 MM 카트리지의 특허를 가진 브랜드로 유명했지만, 그 이전에는 아날로그 플레이어의 선구자였다.
ELAC사는 현재 스피커시스템 전문 제조업체이지만 1980년대는 MM 카트리지의 특허를 가진 브랜드로 유명했다. 동사는 그 이전에는 아날로그 플레이어의 선구자였다. 동사가 설립 90주년을 맞이해 아날로그 플레이어 명기인 모델 Miracord 90 턴테이블시스템을 완성시켜 소개하고 있다.

90주년에 부활하는 아날로그 플레이어 명기

ELAC사는 2016년 설립 90주년을 맞이해 이미 일선에서 물러하던 당시의 엔지니어를 불러 원래의 설계와 현재의 기술력을 융합한 신제품을 개발 당시의 기술로는 할 수 없었던 정도의 고성능의 모델 Miracord 90 시스템을 내놓고 있다.
이 턴테이블의 설계는 수동식으로 벨트 드라이버 방식이며 회전수는 33⅓과 45rpm 이고 피치 컨트롤은 ±5%이다. 동사는 턴테이블 본체뿐만 아니라 이 제품을 위한 새로운 톤암도 개발 본사가 있는 독일 킬에서 모든 부품을 생산하고 최초의 턴테이블 시스템을 개발했다. 사진에서 보여 주고 있듯이 이 제품에 탑재한 톤암도 탄소 섬유와 알루미늄, 황동을 사용하여 설계된 전용 톤암을 채용 제작되어 있다.
또한 플래터는 원피스로 제작된 35mm 두께의 것이며 6.5Kg의 알루미늄 재질로 제작되어 있다. 차축은 8mm의 경화 스틸이며 2개의 청동 베어링에 의해 정밀하고 매끄러운 회전을 실현하고 있다.

MDF 섀시는 5.5kg(12파운드 이상)의 솔리드(Solid MDF)로 고주파의 공진을 배제함과 동시에 전용으로 개발된 실리콘 고무 다리가 설치면 으로 부터의 영향을 완전히 제거한다. 본체의 마무리는 하이글로스 블랙(HGBK)과 하이그로스 월넛(HGWN)을 라인업하고 있다.
시스템의 모터는 고무 댐퍼와 웨븐 스파이더 재료에 의해 이중 섀시와 톤암에서 분리. 광센서가 항상 플래터의 속도를 읽고 마이크로 컨트롤러 DC 모터의 속도를 조정하고 있다. 제공된 카트리지는 마이크로 리지 다이아몬드를 이용한 오디오 테크니카 무빙 마그네트 카트리지가 따라온다.

ELAC사의 로고를 딴 전용 제품으로 금도금된 Nuetrik제 RCA 단자와 접지 단자를 장비하고 있고 전원 잠금 가능한 Lumberg사의 커넥터를 통해 외부 전원에서 공급된다. 상단 패널/사이드 패널에서 다른 마무리를한 디자인은 아름다움과 고급스러움을 양립하고 있다.
특히 고광택블랙/실버 마무리와 하이그로스 월넛/블랙 마무리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Miracord 90 턴테이블시스템의 발매를 기념하여 지난 Miracord에 가까운 마무리인 오일(무광)월넛/블랙 마무리를 처음으로 생산했다.

Miracord 90 턴테이블 재원

설계방식: 수동식 벨트 드라이버 방식 아날로그 플레이어
회전수: 속도:33⅓/45rpm
피치콘트롤: ±5%
재생주파수특성: 20Hz?25kHz
침압: 1.4g±0.4g、14±4mN
직류저항:800Ω±20%
코일임피던스: 3.2kΩ(±20%/1kHz때)
추천 저항치: 47kΩ
출력전압:2.2?4.9mV
채널분리도: >25dB
출력단자: 금도금 Neutrik사의 RCA단자(금도금어즈단자)
전원부: 18V、18W(Lumberg단자)
크기(WHD): 470 × 170 ×360mm
중량: 17.1kg (독일)

Elac Miracord 90

리지드 타입의 서스펜션

플로팅 타입과 리지드 타입은 서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플로팅 타입은 베이스을 중심으로 플래터와 톤암이 독립화되어 내외부적으로 발생한 진동의 영향에서 자유로워 섬세하고 디테일한 사운드를 보이지만 지지하는 기반이 약한 만큼 저역이 풀어지거나 양감이 부족한 사운드를 보여줍니다. 거기에 관리가 조금만 소홀하더라도 전체적인 밸런스가 틀어지는 문제로 항시 관리에 유념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리지드 타입은 베이스와 플래터 톤암이 묶여 있다보니 저역 재생에서 유리한 반면 섬세하고 디테일한 소리를 표현함에 있어서 부족하여 경직되거나 경질적(Harsness)인 사운드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Elac Miracord 90은 이중 리지드 타입을 채용하여 관리의 용이성과 단단한 저역을 얻으면서 단점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묵직함을 지닌 알류미늄 플래터

플래터는 회전하면서 스스로 공진하며 이것은 여러 형태로 카트리지에 전기신호로 입력되어 음질 저하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플래터의 재질, 무게, 크기 등이 굉장히 중요한데, 가장 원초적이면서 확실한 방법이 플래터의 질량을 높이는 방법으로 하이엔드 턴테이블 육중한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Elac Miracord 90이 몇천만원대의 턴테이블까지는 견줄 순 없지만, 6.5kg의 알류미늄을 절삭하여 제작된 플래터는 안정적인 사운드와 섬세한 표현력을 고루 갖추게 하는 근간이 됩니다. 특히 높은 관성모멘트를 속도편차를 최소화하여 와우 & 플러터 현상을 최소화하는게 크게 일조합니다.

서브플래터를 이용한 이중 구조

하이엔드 턴테이블의 플래터는 자체의 공진을 방지하고자 복합 재료를 적층하는 등 진동을 차단 & 흡수하기 위한 구조가 도입하기도 합니다. ELAC Miracord 90는 두터운 알류미늄 플래터를 두면서 또하나의 서브 플래터를 하단에 배치시켜 공진 및 진동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서브 플래터를 보시면 상단에 파란색으로 4개의 패드가 보입니다. 탄성이 있는 고무소재로 플래터와 플래터의 접지력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럽게 진동을 차단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최소 마찰력을 위한 8mm 루비

서브플래터는 견고하면서 경량의 차축을 두고 두개의 청동 베어링과 하단의 루비볼을 이용하여 마찰되는 접점을 최소화하여 마찰계수를 최소화하면서도 안정적인 구동을 위해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벨트드라이브 방식의 구동

Miracord 90는 벨트드라이브 방식으로 구동됩니다. 벨트드라이브 방식은 모터와 플래터간의 벨트를 통해 진동을 상쇄함으로써 모터의 코깅이 플래터에 전달되지 않으므로 좋은 음질 구현을 위해 효과적인 방식임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벨트드라이브 나름의 단점으로 아이들러 방식에 비해 풍부한 토크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힘이 부족한 듯 느껴집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를 가장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플래터의 무게를 늘리는 것입니다. 이에 Miracord 90은 묵직한 플래터를 통해 벨트드라이브 부족한 토크를 관성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코어리스 DC모터와 센서 컨트롤러

회전을 통해 음악이 재생되는 턴테이블은 정확한 속도와 속도의 지속성이 중요합니다. 여기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이 바로 모터와 스피드컨트롤러입니다. ELAC Miracord 90는 코어리스 DC모터와 센서 컨트롤러를 통해 정확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특히 코어리스 DC모터는 회전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획기적으로 억제하여 정숙하면서 정확한 구동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Miracord 90에는 RPM을 읽는 센서가 장착되어 원하는 속도에 도달하면 우측 LED가 흰색으로 계속 켜집니다. 플래터의 높은 무게 때문에 플래터는 속도 변화에 매우 천천히 반응하니 유념바랍니다.

녹색 : 원하는 속도 미만의 속도
흰색 : 원하는 속도 도달
적색 : 원하는 속도 이상 속도

독립된 모터 설계

베이스가 모터가 붙어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터를 만져보면 유동적으로 움직입니다. 즉 모터는 섀시와 톤암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따로 디커플링 처리되었습니다.
‘모터의 독립된 설계 - 플래터 축의 접점 최소화 - 2중 플래터와 댐핑제 - 육중한 플래터’ 으로 진동의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MM카트리지임에도 치밀하고 섬세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카본(탄소섬유)으로 제작된 톤암

톤암은 자체제작이 아닌 클리어오디오社 톤암으로 경량이면서 진동에 유리한 카본으로 제작된 톤암을 사용하였습니다. 카트리지는 MM 타입으로 오디오테크니카와 협업하여 제작되었습니다.
MM타입임에도 잘 설계된 바디와 플래터 등으로 MC카트리지와 같은 치밀하면서 섬세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사운드 특징

Elac Miracord 90으로 최고의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  최적의 세팅값을 찾아 보았습니다.

?확실한 레코드판의 압착을 통해 와우 & 플래터 현상 방지
?적정값의 침압조정
?W PHONO1의 캐패시턴스 조정

우선적으로 클라우드 나인을 통해 레코드판을 플래터에 확실히 압착시켜 안정적인 운동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Miracord가 리지드타입이다보니 이런 스테빌라이저의 활용이 가능한 점도 큰 장점입니다.
그리고 침압을 조정했는데, 스펙상 침압을 1.4g(+-0.4)정도 주는걸로 되어 있으나 새카트리지라서 1.8g까지 주고 조금씩 내려서 최적의 침압을 찾으니 1.6g이 무게감과 고역의 해상력도 적당한 수치였습니다. 카트리지의 캐패시턴스의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없어서  W PHONO1 캐패시턴스 조절노브를 100pF에 우선두고 들어보고 200pF과 번갈아가며 테스트했으나 청감상 100pF이 가장 밸런스 있는 고역표현력을 갖춰 그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안정적인 사운드

워낙 변수가 많은게 아날로그이다보니 모든 변수를 적정 수치로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러다보면 사운드가 불안정해지는 순간이 나타나는데, Miracord 90을 테스트하면서 인상깊었던 점은 장시간 청취하는 동안에도 중간중간 음의 불안정한 없이 안정감 있는 사운드가 좋았습니다. 별다른 조작할 요소가 없이 자체의 유지보수가 쉬운 안정적인 설계에 기인하는 것으로 정말 큰 장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치밀하면서 섬세한 표현력

Miracord 90은 스펙상 표기된 바와 같이 MM 카트리지가 장착되었습니다. 처음에 Miracord를 받았을 때는 이례 짐작으로 MM카트리지를 사용하여 중역대 표현력이 좋아 팝이나 가요에 최적화된 사운드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Miracord 90 치밀하면서도 섬세한 표현력으로 클래식이나 째즈, 여성보컬 곡이 잘 어울립니다. 만약 MC카트리지로 바꾼다면 대역의 증가와 섬세함이 더 좋아지겠지만, 기본 장착된 MM카트리지로도 이정도 사운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은 놀라울 따름입니다.

인상적인 이미징(정위감 & 무대감)

ELAC에서 기계적 정밀도를 최대로 끌어올리고자 노력했다는 점이 대편성의 오케스트라를 들어보면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섬세한 표현력을 빌두로 발군의 이미징 실력으로 악기간 위치가 명료하게 드러내주며 좌우로 넓게 형성된 무대크기를 잘 그려냅니다. 그리고 총주 구간에서는 다이내믹스를 엉키지 않고 유연하고 신속하게 풀어내며 총주 속에서 숨겨진 세세한 소리들까지도 잃지 않고 잡아냅니다.

생동감 넘치는 선율과 리듬감

Elac Miracord 90은 또다른 장기는 아날로그의 자연스러움과 결부하여 생동감 넘치는 선율과 리듬감을 보여줍니다. 빠른 리듬감을 만들기 위해 다이내믹스를 억지로 끌어올리면 음이 경직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얻기 어렵지만, Miracord 90은 아날로그가 가진 최고의 장점인 자연스러움을 필두로 생기넘치는 선율을 보여주는 덕분에 듣기 거북한 경질감 없이 뛰어난 리듬감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