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T VK-300X se 인티앰프입니다.
인티앰프로서는 최고 수준의 사운드를 보여주는 BAT VK-300X에 6H30 Super Tube를 장착한 SE 버전으로, 150와트/8옴 출력의 출중한 구동력과 동사의 설계이념인 최단경로의 회로와 풀 밸런스 회로에서 기인한 안정적인 메커니즘이 신뢰를 더해주는 앰프 입니다.
6H30 Super Tube의 사용으로 음악의 고급스러운 질감이 더해졌으며, 스피디 하면서도 강력한 구동력으과 함께 깊이있는 저음의 해상력은 물론 중역의 또렷하고 자연스런 음색이 어우러져 균형이 잘 잡힌 고급스런 사운드를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포노단(MM/MC) 옵션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식수입 220볼트, 상태 극상입니다.
판매가는 송료포함 390만원입니다.
광주지역 직거래 가능하고 전국택배 가능합니다.
010-8615-1858
poohlover4364@hanmail.net
[제품설명]
BAT의 새로운 인티앰프 VK-300xSE (Super Tube(6H30) Version)
Effortless Power- 8옴 150Watts, 4옴 300 Watts의 인티앰프의 한계를 뛰어넘은 구동력
Ultimate Flexibility
- 전 기능 Remote Control
- Pre Out 기능으로 프리앰프로 사용 가능
- Fix 볼륨 콘트롤을 이용 AV Processor와 By pass 연결 가능
- Phono Mudule(MM, MC) 옵션 장착 가능
- Super Tube(6H30) Version
Preeminent Design
- 최고의 Multi-Channel 파워앰프인 VK-6200의 파워앰프 설계 도입
- Special Edition 적용시 VK-50SE 사양 부품 채용
- BAT Preamp와 동일한 디자인 및 인터페이스 구성
- VK-R3 Remote Control
Superb Musicality
- 순수한 B.A.T 사운드 : "Open", "delicate", "smooth" and "powerful"
- 3배 가격의 분리형 앰프를 뛰어넘는 뛰어난 음질
[제품사양]
Number of Channels : 2
Output Power into 8 Ohms/4 Ohms : 150W/300W (Both at less than 0.2% THD)
Frequency Response : 2Hz to 180kHz
Inputs : 2 XLR + 3 RCA
Input Impedance : 100k minimum each phase
Preamplifier Outputs : 1 XLR balanced output
Tape Output : 1 RCA
Speaker Outputs : 2 pair of five-way gold-plated binding posts
Dimensions : 19" x 5.75" x 15.5"
Weight : 50 lb.
Options : Remote control, Phono Module, 6H30 SuperTube Special Edition gain stage
BAT VK-300x 인티앰프 제품리뷰
진공관이던 솔리드 스테이드던 BAT(Balanced Audio Technology)의 VK-300X는 본 리뷰에 참가한 리뷰어은 필자를 포함하여 BAT VK-300X를 하이 엔드 중에서도 최고의 반열에 오른 기기로 평가했다.
BAT의 신형 VK-300X 인티 앰프와 함께 한 시간은 필자에게 이러한 사실을 더욱 확고히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
단순히 "편리하다" 혹은 "잘 샀다"라는 차원을 넘어 가능한 최상의 하이 엔드 경험을 전하기 위해 고안된 VK-300K는 매우 탄력적인 제품이기도 하다.
먼저 솔리드-스테이트, 진공관, 지금 리뷰 중인 SuperTube Special Edition 이 세 가지 게인 스테이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주문할 수 있다.
카트리지 타입으로 제공되는 포노 옵션과 리모콘은 각각 $500에 제공이 된다. 따라서 사용자 각자의 구성 방식에 따라서 금액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옵션은 모듈 보드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차례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게다가 SuperTube를 제외하고는 즉석에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SuperTube를 업그레이드 할 경우에는 공장으로 보내야 한다.
각각의 게인 스테이지 옵션은 각각의 BAT 프리앰프에 장착된 회로에서 비롯되었다.
예를 들어 300X의 솔리드 스테이트 보드는 동사의 VK-20과 유사하다.
6922를 채용한 튜브 스테이지는 VK3i와 VK-30의 접목형이라 할 수 있고 SE 버전은 VK-50SE를 바탕으로 설계되었고 최상급 모델에 탑재된 페이퍼-인-오일(paper-in-oil) 시그널 커패시터를 채용하고 있다.
BAT사의 Steve Bednarski에 따르면 세 가지 옵션 사이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솔리드 스테이트의 경우 응답은 빠르지만 상대적으로 질감은 떨어진다. 진공관은 풍부한 저역과 뛰어난 질감이 특징이고 스페셜 에디션의 경우 셋 중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얻을 수 있다.
앰프 스테이지는 VK-6200 멀티 채널 앰프를 바탕으로 설계되었다. 8옴에서 150W, 4옴에서 300W의 출력을 전달한다.
동사의 타제품들과 마찬가지로 VK-300X는 밸런스드 회로를 채택하고 있고 밸런스드와 싱글 엔디드 옵션 둘 다 제공된다. 밸런스드(XLR) 입력단 2계통, 싱글 엔디드(RCA) 3계통이 제공된다.
테이프(RCA)와 프리앰프(XLR)용으로는 아웃풋 잭이 제공되지만 300X의 드라이브 능력을 고려해 볼 때 후자는 강력한 분리형 파워 앰프를 별도로 물리지 않아도 수직 바이 앰핑에서 사용되기에 매우 적합하다.
BAT의 만듦새는 최상위에 속한다.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렌치를 이용해 샤시의 커버를 제거해 보면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세심한 어셈블리가 엿보이는 일등급의 컴포넌트 파트를 축소해 놓은 듯한 회로 보드를 접할 수 있다.
기술적인 부분만큼이나 VK-300X를 돋보이게 하는 것이 보는 이의 시선을 사로잡는 디자인이다. 페이스 플레이트는 여러 겹으로 되어 있다.
메인 페이스 플레이트는 1/2인치 두께의 도료 처리된 알루미늄 슬라브이고 두 개의 산화 처리된 흑색 브레스트 플레이트는 외부 플레이트와 완벽하게 아귀가 들어맞는다.
플레이트의 하단 에지가 부드러운 곡선을 그리며 위를 향해 있어 박쥐의 날개와 같은 인상을 풍긴다. 300X는 필자가 접한 기기 중 가장 핸섬했다.
기능적으로 보았을 때 VK-300X는 꿈의 기기라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도 당황하지 않고 조작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하이 엔드 앰프 중 하나이다.
알루미늄 볼륨 노브를 제외하면 모든 기능은 인셋 소프트-터치 버튼을 통해 조작된다. 전원, 입력, 뮤트 기능 외에도 이 버튼은 오래된 음반을 자주 듣는 오디오파일들에게 매우 유용한 모노 스위치를 포함하고 있다.
볼륨 컨트롤은 데이타 입력 디바이스의 역할도 하여 사용자들은 밸런스, 적정 볼륨, 위상, 모노/스테레오, 최대 볼륨, 고정 게인, 디스플레이, 각 인풋에 대한 이름을 설정하여 저장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코발트 블루 색상의 디스플레이는 오프시킬 수 있다. 이는 필자가 오디오와 홈시어터 기기 모두에서 소중함을 느끼기 시작한 기능이다.
VK-300X의 사운드를 묘사하는 것은 한층 까다로운 일이었다.
모든 기계가 독특한 특징을 갖추고 있기 마련이지만 VK-300X는 필자에게 처음으로 장시간 동안 VK-300X만의 고유한 특징을 묘사할 마땅한 단어를 찾아 고심하게 만든 기기였다.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한 것은 VK-300X는 지금까지 필자가 접한 어떤 기기보다도 에이징을 통한 사운드의 변화가 더디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일단 시청을 하게 되면 단번에 VK-300X가 매우 반응이 빠르고 음색이 내츄럴하며 강력한 구동력을 갖추고 있는 기기라는 것을 직감할 수 있을 것이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가장 구동하기 까다롭다는 스피커와도 훌륭한 매칭을 이루며 동시에 매우 섬세하고 해상력까지 뛰어나다고 한다.
파악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은 이 앰프의 음향적 정수였다. 지난 몇 주에 걸쳐 필자가 내린 결론은 막 개봉한 VK-300X와 에이징이 잘 된 기기 사이의 주된 차이점이 음향적인 성질의 것이 아니라 다분히 경험적인 요소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박스로부터 바로 개봉해서 약 100시간 동안은 아름답기는 하지만 아직 거리감이 느껴졌다. 순수하게 외적 측면에서 VK-300X를 마음에 들어하게는 되겠지만 진정으로 알아 가는 과정은 전혀 별개의 문제이다.
완전히 자리 잡기 전까지는 사운드가 훌륭하기는 하지만 감상자를 완전히 휘어
잡아 음악 속으로 끌어들이는 흡인력은 부족하다. 그러다 어느 순간 매혹적인 사운드와 강력한 흡인력이 동시에 발생하게 된다.
이 앰프가 가지는 또 다른 매력은 재생 레벨의 선택과 관련이 있다. 올바른 레벨 세팅은 항상 중요한 고려 사항이다. 그리고 일부 레코딩에 있어서 대부분의 기기는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몇 차례의 클릭을 할 경우 만족스러운 음상이 형성된다. VK-300X의 경우 필자는 대부분의 기기에 비해 음상이 더욱 타이트하게 형성된다는 것을 감지했다. 분명 여기에는 스피커의 감도가 일정 부분 기여를 했을 테지만 필자의 생각으로 이처럼 타이트한 음상의 형성은 300X의 평탄한 다이내믹 특성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300X의 다이내믹 특성은 지금껏 필자가 접한 최고로 손꼽힌다. 예를 들어 Classic Records에서 발매된 Kind of Blue[Cs 8163]에서 각 솔로이스트들이 아무리 극적이고 미묘한 부분에서도 강렬하게 연주를 전개해 나갈 때 VK-300X는 뛰어난 다이내믹 특성을 보일 뿐만 아니라 다른 밴드 멤버들이 어떤 식으로 변화 무쌍하게 솔로이스트들과 조화를 이루고 지원하는지를 생생하게 느끼도록 했다.
여러 가지 예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So What"에서 데이비스의 트럼펫 연주 사이를 날카롭게 비집고 들어오는 빌 에반스의 피아노 연주 혹은 "Freddy Freeloader"에서 우리가 볼륨이라고 규정하는 두 가지 측면( 소리의 세기, 크기 )에서 밴드를 압도하며 고공 비행하는 콜트레인의 테너 색소폰 연주를 들어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VK-300X를 통해 재생되는 악기 연주는 전체와 유기적인 조화가 더 잘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확연하게 두드러진다. VK-300X의 이 같은 다이내믹 응집력은 저역까지도 커버해 낸다. 이는 폴 챔버스의 어쿠스틱 베이스
와 중음연주에서 필자가 직접 경험했다. VK-300K는 자연스러운 무게감과 함께 단단하면서도 살아 움직이는 저역을 펼쳐 놓는다. 반대로 고역 주파수는 "All Blues"에서 지미 콥의 심벌과 스네어 드럼을 통해서 각 스트로크의 강력함과 드럼을 연주하는 연주자의 존재감이 강하게 느껴진다.
필자에게 어필한 또 다른 특징은 300X의 매우 솔직한 사운드(direct sounding)였다. 필자가 생각하고 있는 효과를 묘사하기 위해서는 보통 투명하다(transparency)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지만 이번 경우만은 음악과 관련된 솔직함(directness)이라는 개념을 강조하고 싶다. VK-300X를 VK-3i / VK-6200 조합과 비교해 보자 필자의 이런 감정은 더욱 확고해졌다. 필자가 기술했듯이 300X의 게인 스테이지는 3i의 그것보다 정교하고 따라서 둘의 사운드는 동일하지 않다. VK-3i / VK-6200가 감미롭고 인티 앰프에 비해 보다 풍부한 양감의 저역과
파워를 전달하는 반면 300X는 음악과 필자 사이에 드리워져 있던 막을 한 꺼풀 벗겨낸 듯 한층 중립적이고, 정교한 사운드를 구현했으며 음악만을 남겨두고 자취를 감추었다. (인티 앰프가 분리형에 대해 확실히 우위를 점하는 한 가지 특징은 인터커넥트 케이블이 필요 없다는 것이다.)
진공관 프리 앰프와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를 매칭하는 것은 양 포맷이 가지는 음색의 우수한 특징만을 제공한다고 여겨져 오고 있다. 즉, 진공관은 온기, 질감, 양감을 트랜지스터는 밸런스와 힘을 제공한다. 오늘날 이러한 주장은 진공관이 관능적이고 로맨틱하고 솔리드-스테이트가 응답이 빠르고, 차갑고, 드라이한 경향이 확연히 구분되던 시절에 비해 신뢰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신뢰도가 떨어지는 부분은 진공관과 솔리드 스테이트 기술의 매칭을 통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VK-300X에서와 같은 완벽한 음
향적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VK-300X는 매우 일관된 다이내믹만큼이나 디테일, 음색, 하모닉 구성, 사운드스테이징에서도 일관성을 유지한다. 이러한 특질들이 다양한 음악 장르에 걸쳐 모습을 드러내었다. VK-300X는 필자로 하여금 오랫동안 묵혀왔던 애청 음반을 다시 꺼내게 했고 최근 구입한 앨범들을 시청해 보지 않을 수 없게 했다. 그 중에서도 몇 개를 꼽아 보면 먼저 패티 스미스의 "Land"[Arista 07822-14708]를 들 수 있다. 이 앨범에 수록된 "Piss Factory"는 매우 직설적이고 명료한 가사가 돋보이고 스미스는 숨 쉴틈없이 가사를 읊조리며 매우 몽환적인 피아노와 기타가 뒤를 받쳐 준다. Ansermet의 "Petroushka"[Athena LP ALSS-10004] 앨범은 다시 한번 300X의 스피드와 폭발적인 다이내믹과 깔끔한 사운드스테이지, 개방적인 고역, 강력한 저역을 돋보이게 하는 음반이다.
VK-300X에 대해 흠을 잡으려 한다면 한 가지가 있기는 하지만 매우 사소한 흠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필자의 시스템에 매칭 되었을 때 VK-300X는 높은 고역에서 약간 어둡다는 느낌이 든다.
그렇다고 해서 이 점만 제외하게 되면 300X가 최고라는 뜻은 아니다. 분명 최상의 분리형 기기들은 필자가 위에서 전술한 특질들을 한층 높은 차원으로 구현해 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양적인 면에서의 개선이지 질적인 면에서의 개선이 아니다.
요즘처럼 불신의 벽이 높은 시대에 VK-300X에 대한 필자의 열띤 칭찬 공세를 일부에서는 흔해 빠진 리뷰어들의 과대 포장으로 치부해 버릴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단언컨대 결코 과대 포장이 아니다. 엄밀하게 평가하자면 VK-300X는 필자가 접한 인티 앰프 중 두 번째로 가장 뛰어난 기기였다. 필자가 꼽은 최고의 인티 앰프는 매우 높은 가격($19,000)에 독특한 외형을 취하고 있는 Tenor Audio의 75Wi이다.
VK-300X를 통해 BAT의 설계팀은 최상급의 분리형 기기에 버금가는 미려하고 탄력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인티 앰프를 구현했다. 결론적으로 더할 나위 없이 높은 가격 대비 성능 (만일 이 제품에 관심이 있는 오디오파일이라면 절대 현재의 가격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것이라 기대해선 안 될 것이다.)역시 갖춘 제품이다. BAT의 설계팀은 VK-300X를 통해 그야말로 대박을 터트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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